만3세반 상반기 (3월-8월)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일상생활,놀이활동 관찰일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만3세반 상반기 (3월-8월)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일상생활,놀이활동 관찰일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넘긴다. 그림 속 장면을 가리키며 “코끼리야 코끼리”라고 말한다. 교사가 “친구들이 어떤 가면을 쓰고 있니?”라고 말하자 “코끼리랑 호랑이”라고 말한다. 교사가 “가면놀이를 함께할 수 있는 친구가 있어서 행복해 친구야 사랑해”라고 말하자 “사랑해”라고 따라 말한다
상반기 발달평가
교사의 도움을 받아 친구와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다. 자신의 의사를 울지 않고 말로 표현할 수 있게 지속적인 지도가 요구된다. 일정한 규칙에 따라 나열할 수 있으며 구분하여 분류 할 수 있다. 그리고 1~10까지의 숫자는 쉽게 말할 수 있다. 친구들과 도움을 주고 받을 줄 알며 도움을 받을 때 고마움을 표현 할 줄 알아 친구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한다. 주의 깊게 관찰하고 탐색하기를 좋아한다.표정,몸짓, 말에 관심을 가지고 들으며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려 한다. 발음이 정확해지고 문장으로 이야기를 할수 있다. 의사표현을 할때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말한다.
만3세 상반기 관찰일지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관찰기간
3월 2일~8월 31일
영역 구분
관찰내용
일상생활
자유 놀이 시간, 혼자 화장실에 다녀온다. 화장실에 다녀온 후로 대변 냄새가 나서 교사가 “OO야 혹시 팬티에 응가 했니?” 라고 묻자 고개를 젓는다. 팬티를 확인하니 팬티 전체에 대변이 묻어 있어서 좌변기를 보니 좌변기에도 대변이 잔뜩 묻어 있다. 교사가 “OO 혼자 응가한거에요?” 라고 묻자 “네” 라고 대답한다.
놀이활동
OO가 물이 들어가는 단어를 이야기 한다. ‘물보라요, 물개요, 물수건이요’ 자신이 알고 있는 물이 들어간 단어를 여러개 이야기 하는 모습을 보인다.
놀이활동
누워서 자전거를 타는 흉내를 내보기로 하는데 OO는 두 다리를 위로 들어 올리며 자전거 바퀴를 구르는 흉내를 낸다. 자전거를 빨리 돌려보자고 하니 “선생님 힘들어요.”라고 말하며 자전거 돌리는 흉내를 멈춘다.
일상생활
어버이날과 관련된 그림 자료를 보고 어떤 그림인지 질문하자 “엄마, 아빠 그림 같아요!”라고 대답한다. 교사가 어버이날은 어떤 날인지 이야기해주자 바른 자세로 앉아 교사의 이야기를 듣는다.
만3세 상반기 관찰일지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관찰기간
3월 2일~8월 31일
영역 구분
관찰내용
놀이활동
친구들이 공을 차며 놀이하자 친구 주변으로 다가가 공이 OO에게 굴러 오자 공을 차주며 함께 공놀이에 어울린다. OO가 공을 상유에게 차주자 공을 다시 OO에게 차준다.
놀이활동
블록 놀이를 하고 있는 OO에게 교사가 “ OO야 무엇을 만들고 있니?”라고 말한다. OO는 손으로 블록을 가리키며 “OO 집 OO 집”이라고 말한다. 교사가 “OO 집에는 누가 살고 있니?”라고 말하자 OO는 손으로 자신의 가슴을 치며 “OO, 엄마, 아빠”라고 말한다. 교사가 “OO가 만든집에 엄마랑 아빠랑 OO가 살고 있구나.”라고 말하자 OO는 “OO 집, OO 집”이라고 말한다.
상반기 발달평가
OO는 물이 들어간 단어를 여러 가지 이야기 하였고 교사가 그 외도 여러 가지 단어가 있음을 알려주었다. OO는 자전거의 움직임을 표현하는데 흥미를 느낀다. 그리고 OO는 계속 설명을 해주어도 “왜요?”,“이거 뭐예요?” 라고 물어봐서 계속 이야기는 해주지만 너무 많이 물어볼 경우엔 OO한테 “이게 뭘까?” 라고 물어보았다. OO는 친구들과 함께 신체 활동하는 재미를 알고 즐겁게 참여한다.
만3세 상반기 관찰일지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관찰기간
3월 2일~8월 31일
영역 구분
관찰내용
일상생활
식사시간 스스로 떠먹으려는 의지가 있으며 반찬을 골고루 먹을 수 있다. 등원시에 자신의 물건을 정리하고 놀이를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등원시에 가방이나 잠바를 스스로 정리할 수 있다.
놀이활동
OO가 쿠키 수 세기 놀이감을 보며 “하나, 둘, 셋...여섯!”이라며 쿠키 속의 초코 칩을 보고 수를 세어 본다. 수를 다 세어본 OO는 “여섯 개가 제일 많은 거예요!”라고 말한다.
놀이활동
책꽂이에서 ‘시골 토끼 도시 토끼’ 책을 꺼내 책상 앞에 앉아 책을 펼쳐 그림 자료를 보며 “토끼가 산책하고 있어!”라며 책 읽는 흉내를 낸다. 친구가 다가와 “갈색 토끼다!”라고 말하자 “갈색 토끼 산책하고 있어.”라고 말한다.
일상생활
실외 활동을 나가기 위하여 줄서기를 하였는데 줄을 서있던 OO가 다른 친구와 팔꿈치로 티격태격 싸움을 하고 있다. 무슨 일인지 묻자 고개를 숙이고 말을 하지 않는다. 다시 교사가 무슨 말인지 이야기 해달라고 하자 “내가 먼저 왔는데 OO이가 먼저 왔다면서 앞으로 갔어요!” 라고 이야기를 한다.
만3세 상반기 관찰일지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관찰기간
3월 2일~8월 31일
영역 구분
관찰내용
놀이활동
친구와 다양한 음식 낱말 퀴즈 맞추기를 하며 OO가 먼저 문제 내기를 한다. ‘음 이거는 아주아주 시원하고 달콤하고 맛있는거야’ 라고 말하니 친구가 ‘아이스크림!’ 하며 맞춘다. OO이는 친구의 대답에 ‘정답! 이번엔 너가 문제 내’ 하고서 친구와 바꿔가며 문제 내고 맞추기를 한다.
놀이활동
공원에서 그림그리기를 하면서 “나는 꽃이랑 햇님이랑 나무도 그리고 개미도 그리고 지렁이도 그리고 그러면 흙도 그릴 거예요. 그러면 비도 와야 꽃도 좋아하고 지렁이도 좋아 하지요. 그런데 왜 지렁이는 비가 오면 땅 위로 꿈틀꿈틀 올라오는지 알아요? 나는 알아요. 책에서 봤어요.”라고 말하며 그림을 그린다.
상반기 발달평가
OO는 궁금한 점을 알아보는 과정에 흥미를 가지고 탐구하며 생활 속에서의 간단한 도구에 관심을 보인다. 또 활동 속에서 자연스럽게 수에 관심을 가지고 열 개 가량의 구체물을 세어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OO는 실외활동을 좋아하고 맨 앞에 서서 가고 싶었는데 친구가 줄을 잘 서지 않아 속상했던 것 같다. 다음부터는 친구에게 화를 내지 않고 이야기를 먼저 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겠다. OO는 아직 글자 읽기는 어려워 하지만 낱말 카드에 있는 그림을 보면서 낱말 퀴즈 활동을 해 보았다. 그림을 보고 어떻게 말할지 이해하며 친구에게 문제를 잘 내보기도 하였다.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4.05.11
  • 저작시기202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5065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