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농심 신라면 중국진출 성공사례(기업경영 경영전략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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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I. 신라면 사례 선정 동기
II. 중국 진출 현황

본 문
I. 신라면의 중국 진출 배경
1. 국내 상황
2. 중국 상황

II. 농심 신라면의 마케팅 전략 분석
1. 농심 신라면이 Target으로 삼은 Market 분석
2. 진출 초기의 마케팅 전략
3. 농심 신라면의 마케팅 전략 3요소 집중 분석
4. 현재의 농심 신라면의 마케팅 사례
5. 신라면 브랜드(도입기 전략,이미지 맵 분석)

III. 삼양 라면의 중국진출 실패원인
1. 삼양라면에 대하여
2. 삼양라면의 중국 진출
3. 삼양라면의 중국진출 실패 원인

IV. 농심의 향후전략
1. 자극이 구매 욕구를 창출시킨다
2. 정보를 손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3. 가격 보다는 브랜드
4. 구전효과를 노린다.
5. 구매 현장에서의 판촉이 중요하다.
6. 소비자의 입김이 거세다

결 론
I. 신라면 중국시장의 SPT
II. 신라면의 4P
III. 신라면의 SWOT

본문내용

I. 신라면 사례 선정 동기
“이 맛이 사나이를 울리는구나”라는 광고 카피와 함께 특유의 매운맛을 강조해 온 농심의 신라면은 1986년 개발된 이래 한국의 라면 산업을 이끌어 왔고 한국의 대표브랜드로 자리잡아 왔다. 신라면은 국내 라면시장 선두를 차지해왔고, 이에 따라 농심의 매출도 지속적으로 증가해왔다. 그러나 국내 라면시장의 포화와 날로 극심해지는 경쟁 때문에 농심은 중국 라면시장으로 눈을 돌리게 되었다. 또한 라면류의 시장 형성이 다른 국가에 비하여 조금 늦은 편이지만, 그 성장 속도 및 성장 가능성은 대단히 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1990년부터 본격적인 라면류의 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하여 불과 10년이 채 지나지도 않은 현재, 중국은 이미 년간 라면소비량이 160억언(한국 37.5억원)을 기록하고 있다. 선발업체였던 삼양라면이 중국진출에 실패한 반면 신라면은 현재까지 큰 인기를 끌며 성공적인 결과를 거두고 있다. 신라면이 중국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데에는 국내 마케팅 전략, 삼양라면의 중국진출 마케팅 전략과는 차별적인 전략에 기인한다고 보고, 이를 바탕으로 신라면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에 대해 분석해 보기로 하였다.
II. 중국 진출 현황
① 가격 : 2.8 위안 (중국 내 평균 라면 가격 1~2 위안)
② 매출액
• 1998년 : 220만 달러
• 1999년 : 800만 달러
• 2000년 : 1300만 달러
• 2005년 : 1억 500만 달러 예상
③ 연간 1인당 라면 소비 : 14개 ( 한국 : 82개)
④ 라면 시장 성장률 : 27% (세계 평균 : 11%)
본 문
I. 신라면의 중국 진출 배경
1. 국내 상황
1) 국내 시장의 높은 점유율
① 현재 신라면을 위시한 농심 라면의 한국 라면 시장졈유율은 67%에 달하며 80%의 점유율을 목표로 잡고 있다.
② 국내의 안정된 매출과 성공은 더 넓은 시장을 개척하는 원동력을 제공해주었다.
2) 국내 시장 포화
① 과거 점유율 1위였던 경쟁사인 삼양 라면의 재 도약과 한국 야쿠르트, 풀무원 등의 추격으로 좁은 국내 시장 내에서의 심한 경쟁을 하게 되었다.
② 좁은 시장에서의 경쟁은 더 넓은 시장의 필요성 인식시켰다.
③ 또한 이미 국내 시장이 포화 상태였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더 많은 매출을 올리기 어려웠다. 이에 따라 국외로 눈을 돌리게 되었다.
④ 중국은 다른 나라와 달리 지역적으로 거리도 가깝고 물가도 낮았기 때문에 제 2의 내수 시장으로 손색이 없었다. 그러면 중국의 상황에 대해 알아본다.
3) 과거 삼양 라면의 시도
① 과거에 삼양 라면이 국내 매출 1위였을 때 그 기업은 중국 진출을 추진 중이었다. 그러나 ‘우지 파동’으로 인하여 국내 매출이 급감하고 대내.외 이미지가 실추되는 과정에서 중국 진출을 접을 수 밖에 없었다.
② 이러한 경쟁사의 시도는 농심에게 큰 동기부여를 했다고 본다. 게다가 삼양 라면이 추진하였던 각종 계획들은 농심에게 큰 자료가 되었다.
2. 중국 상황
1) 넓은 소비 시장
① 현재 중국 인구는 10억이 넘어가고 그러한 인구의 90%는 황해 쪽인 동쪽에 몰려있다. 이러한 인구의 편중된 집중화 현상은 인접한 우리 나라의 진출이 유리한 조건이 된다
② 미국과 유럽 선진국보다는 지리적으로 유리한 위치이다. 황해를 가운데 두고 중국의 중요 항구가 우리 나라의 서해안과 마주 보고 있다.
③ 진출 당시에는 유럽과 미국의 주요 선진국들도 중국 진출에 성공했거나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잠재력이 높은 시장이었다.
2) 중국 시장 진출 여건 완화
① 과거 중국의 개방 정책의 지속적 추진으로 투자 여건이 많이 좋아져 있었다. 또한 비교적 값싼 물가로 기업들은 비용 절감을 할 수 있었다.
② 외국 기업 투자 장려 정책으로 각종 법적 제도가 투자 기업 중심으로 잘 정비되어 있었다.
③ WTO 가입으로 투자 여건이 더욱 좋아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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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1.07
  • 저작시기2002.11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210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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