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국내 자동차 3사의 마케팅 전략 및 BCG메트릭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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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1. 국내 자동차시장의 현황
2. 국내 3사의 사업별 비교

Ⅱ. 현대자동차 사업별 BCG MATRIX 분석
1. 경소형차 BCG MATRIX
2. 준중형차 BCG MATRIX
3. 중형차 BCG MATRIX
4. 대형차 BCG MATRIX
5. RV BCG MATRIX

Ⅲ. 전략 목표 설정

Ⅳ. 전략 수립

본문내용

8%)
5,479,251
(52.09%)
6,171,769
(55.19%)
6,540,194
(53.7%)
5,650,189
(47.46%)
2,086,922
(41.69%)
기 아
2,133,538
(24.6%)
2,093,444
(19.9%)
2,611,526
(23.35%)
2,990,452
(24.55%)
2,568,991
(21.57%)
1,168,175
(23.34%)
대 우
2,132,808
(24.59%)
2,947,101
(28.02%)
2,399,247
(21.45%)
2,648,158
(21.74%)
3,686,858
(30.96%)
1,749,675
(34.95%)
총 계
8,670,456
10,519,797
11,182543
12,178805
11,906039
5,004,773
상대시장점유율
1.8592
2.3635
2.1873
1.5328
1.1927
시장성장율
0.2133
0.063
0.0891
-0.0223
-0.5797
▷ 국내 자동차 시장은 IMF이전에는 점점 매출액이 증가하여 자동차시장이 갈수록 커져가고 있는 상황이었고 그 속에서 현대는 50%가 넘는 시장점유율로 선두에 서서 시장을 이끌어 갔지만 IMF상황에서는 자동차시장의 전체적인 침체 속에 매출이 축소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우에게는 대형차시장을, 기아에게는 RV시장을 잠식당하며 시장에서의 위치를 점점 위험 한 상황에 직면했다.
Ⅱ. 현대자동차의 사업별 BCG MATRIX 분석
1. 현대자동차 경소형차 BCG MATRIX
1) 업체별 경소형차 연간 매출액
2) 경소형차 BCG MATRIX
▷ 94년은 경소형차 부문에 있어서 현대 ACCENT와 대우 CIELO의 출시로 매출액이 가장 높은 해이 다. 현대의 경소형차 부문은 현금창출 가능성이 희박하며 저점유율 시장에 위치하고 있다. 경소형 차 시장성장률은 소비심리가 위축된 IMF기간과 경제를 낙관적으로 보는 98년도의 중형차 선호현상 으로 인해 심한 변동폭을 보이고 있다. 95년을 제외하고는 대우 TICO, MATIZ와 경쟁할만한 주 력 모델이 없어 점차 개사업성격을 보이며 경소형차 시장은 기업이익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2. 현대자동차 준중형차 BCG MATRIX
1) 업체별 준중형차 연간 매출액
2) 준중형차 BCG MATRIX
▷ 준중형차 부문은 전반적으로 IMF로 인해 시장성장률은 큰 폭으로 하락했지만, 현대에게는 대규모 현금을 창출할 수 있으며 타사업까지 지원할 수 있는 자금의 원동력이 된 효자사업이다. 현대는 준 중형차를 대표할 만한 상품이 없는 시장에 AVANTE를 95년 출시함으로서 경쟁기업인 기아를 누르고 96년에는 무려 두배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기까지 했다. AVANTE XD와 VERNA등 후속 모델의 개 발로 준중형차 시장에서는 현재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는 강한 위치를 구축하는데 성공했다.
3. 현대자동차 중형차 BCG MATRIX
1) 업체별 중형차 연간 매출액
2) 중형차 BCG MATRIX
▷ 중형차 시장은 처음 SONATA시리즈의 독주체제로 진행되어졌으나 96년부터 대우 LEGANGA와 기아 CREDOS의 신제품 출시로 중형차 시장의 확대에 따라 현대의 상대시장점유율과 시장성장율이 감소했다. 따라서 현대자동차는 새로운 자동차의 개발과 SONATA시리즈의 이미지 재고가 필요한 시점으로 파악되고 있다. 98년은 국내의 IMF 구제금융에 따른 경기 침체로 국민 의 소비심리가 위축되어서 현대, 대우, 기아의 중형차 판매량이 급속도로 하락하게 되었다.
4. 현대자동차 대형차 BCG MATRIX
1) 업체별 대형차 연간 매출액
2) 대형차 BCG MATRIX
▷ 94년 전후로 대형차 시장은 국내 경기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인해 꾸준히 시장이 형성되었다. 현대 GRANDEUR와 기아 POTENTIA 그리고 대우 SUPER SALON, ARCADIA는 이런 시장을 바탕으로 꾸준 한 판매증가를 이루었으나 98년 IMF 구제금융에 따른 경기 침체와 유가인상으로 대형차 구매심리가 크게 위축되어 97년에 비해 70%정도의 판매 감소를 보였다. 이에 따라 자동차 3사는 대형차 판매 부진을 만회하기 위해서 고급 사양의 중형차 제품과 R/V차량을 출시하게 되었다.
5. 현대자동차 RV BCG MATRIX
1) 업체별 RV 연간 매출액
2) RV BCG MATRIX
▷ 93년 이후 국내 경기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서 국민들의 생활 패턴이 변화하였다. 이에 따라 레저시 장의 성장과 더불어 국내 R/V 시장은 다른 자동차 부문에 비해 상대적 시장점유율이 높았고 이에 따라 각 3사간의 자동차 신모델 개발의 각축장이 되었다. 그러나 대형차 시장과 마찬가지로 대당 판매가격 이 비싼 R/V 시장도 IMF 구제금융의 영향으로 급격한 판매량 감소를 보였다. 이에 따라 디젤엔진 R/V 자동차들이 주도하던 시장이 3사의 LPG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개발로 시장 구도가 재편되었다.
Ⅲ. 전략 목표 설정
현대자동차의 경소형차 부문과 R/V 부문은 경쟁사의 신차판촉활동 및 마케팅활동의 증대로
시장점유율이 하락하여 회사에서의 비중이 DOG로 전락하여 새로운 의사결정을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현대의 핵심부문이라고 할 수 있는 중형차 시장과 대형차 시장은 신제품의 꾸준한 개발과 이미지향상을 바탕으로 현대자동차의 매출을 지속적으로 이끌어왔다.
이에 사업부문별 확대/유지/철수에 따른 전략방안을 마련해야하겠다.
1. 경소형차 부문의 생산계획은 점차 줄여 나가야 한다.
2. 중형차 및 대형차 부문은 핵심역량을 좀 더 집중시켜 전체시장의 확대를
유도해야 한다.
Ⅳ. 전략수립
1. 경소형차 부문의 R&D비용을 중형차 및 대형차 부문에 집중투자하여 현대자동 차의 이미지를 더욱 부각시킨다.
2. 현재 현금젖소사업에 위치한 준중형차 부문을 꾸준한 후속모델출시로 현상태 를 유지토록하며 여기서 창출된 투자자금을 중형차 및 대형차 부문에 집중시키 도록한다.
3. 현대자동차는 GALLOPER에 대한 기술력과 마케팅을 바탕으로 시장성장을 주 목해야 한다.
RV시장의 축소는 IMF로 인한 소비심리의 위축이기 때문에 앞으로의 경제성장을 전망함에 있어 유망한 부문으로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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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1.10
  • 저작시기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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