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장의 변화특성과 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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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경쟁국은 중국 내수시장 진출위주로 투자, 한국은 제3국 수출을 위한 제조업 위주로 투자

2. 중국은 경제구조에 대한 전략조정의 중요한 시기

3. 중국의 WTO가입으로 물류산업의 발달 여건 조성

4. 유통의 전국화 진행, 한국기업 중국내수시장 진출 필요

5. 중국의 소득계층 형성

6. 홍콩과 중국의 경제면에서의 일체화

7. 중국 항만개발에 외국인투자 활용

본문내용

강서, 복건, 산동), 중남(하남, 호북, 호남, 광동, 해남), 서남(사천, 운남, 귀주) 등 7대시장으로 구분 지역별 세분화 전략된 진출전략 필요 <한국기업>
홍콩과 중국이 경제면에서 일체화되어가고 있다
1. 홍콩과 중국의 경제일체화 변화 특성
□ 중국의 대외교역의 약 40%가 홍콩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음
□ 홍콩의 재수출의 약 97%(미화 1,720억)가 중국으로 수출되고 있음.
□ 2000년말 중국에 투자한 외국인 투자건수가 364,345건중 53%인 192,023건이 홍콩에서 투자한 것임
홍콩의 대중국 투자건수
1979-2000
건수/금액
중국전체비중(%)
승인투자건수
192,023
52.7
투자계약건수
투자이행건수
US$3,280억
US$1,703억
48.4
48.9
자료: HKTDC
□ 홍콩은 중국의 화남지역에 전자, 프라스틱, 운동용품, 생활용품, 완구류, 시계 등 산업에 투자, 화남지역에 500만명의 중국인 근로자를 고용
□ 홍콩기업 중국에 190,000개의 벤처기업 운영
□ 홍콩은 기존의 가공무역투자 위주에서 내수시장 위주로 중국시장진출 전략을 변화시키고 있음
□ 홍콩에 투자한 중국업체수는 1,800개사 정도로 이중 100개업체가 홍콩 증권거래소 및 홍콩창업판(제2증시)에 등록
□ 한국의 대중국 수출은 미화 182억, 대홍콩 수출은 미화 94.5억으로 인구 일인당 수출규모는 홍콩이 중국보다 절대적으로 큼
2001년
대중국 수출액
홍콩경유 대중국 수출액
홍콩경유비중
미화 182억
미화 42.3억
23.3%
대홍콩 수출액
미화 94.5억
자료: HKTDC & KOTIS
2. 중국·홍콩 경제일체화 변화에 따른 대책
□ 중화자유무역지대 설립에 대비, 홍콩을 이용한 중국진출 전략수립
<추진상황>
- 홍콩총상회는 2001년 11월 홍콩정부에 자유무역지대 창설을 홍콩정부에 건의함에 따라 홍콩정부는 중국정부에 건의
- 동긴와 홍콩행정장관은 중국 정부로부터 "중국 홍콩 마카오간 자유무역협정"에 대한 기본 동의를 얻음
<홍콩의 이점>
- 자유무역지대를 통해 홍콩은 아태지역내 정보센터, 금융센터, 물류센타라는 장점을 최대한 발휘하고 중국은 낮은 생산원가, 인력자원 거대한 잠재수요 등의 우세점을 발휘, 상호간 이익 획득 가능
<우리의 대처방안>
- 중국대륙 홍콩간 자유무역지대 창설움직임은 중화권 교역환경에 커다란 변수로 등장할 것임.
- 홍콩기업이 서비스업 분야의 중국시장 진입과 제조업 분야에 우대관세적용을 받게되면 이를 활용하기 위해선 홍콩을 통한 중국시장진출전략을 모색해야 될 것으로 봄
□ 최근의 중국 및 홍콩에서의 한류붐은 홍콩한인상공회의소가 홍콩의 ATV에 매주 토요일 6-7시에 "그대 그리고 나"와 "순풍산부인과" 등을 중국어 자막과 한국어로 방송을 수년간 해온 것으로부터 시작된 것임
- 동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상영을 위한 자금지원과 광고를 통해 한국상품 이미지 부각 <한국기업> & <홍콩한인상공회의소> & <정부>
□ 홍콩에 주재하고 있는 30개국 이상으로부터 주재한 250개 금융기관 (세계100대 은행중 79개가 홍콩에 주재)을 활용 <한국기업>
- 중국기업들은 외국인투자 유치 및 자금조달을 위해 홍콩의 금융시장을 활용
□ 홍콩주재 외국기업사무소 및 본부들은 지역기업간의 조정 및 지역별 전략수립 및 관리를 위해 홍콩에 주재
- 다국적기업진출 현황 및 한국의 투자유치 전략조사
□ 홍콩에 주재하고 있는 외국기업들은 자국상공회의소를 구성 운영중임으로 이들과 마케팅, 투자진출 및 투자유치면에서 전략적 제휴 <한국기업> &
□ 홍콩총상회는 지역별 및 분야별로 27개 위원회를 운영 하고 있고 특히 아시아분과 위원회 및 중국분과위원회를 운영중인 바 이들과 중국진출 및 대한투자 유치제휴 <한국기업> &
□ 홍콩벤처기업협회 회원사와 중국진출 제휴모색
□ 중계무역상품의 중국시장 집중현상에 따라 홍콩중계 무역상과 제휴 <한국기업>
- 홍콩 중계무역업체들은 특정품목에 대해 1개 국가내에서도 복수의 공급선을 확보하는 것이 일반적임. 중국내 유통망 보강과 함께 능력있는 해외공급선 확보가 홍콩 중계무역업계의 최대 현안임
- 중국의 WTO 가입후 홍콩중계무역업체들은 코스트 절감과 고부가가치 공급에 우선을 두고, 중국시장에서 제품수명이 단축되는 추세에 따라 여러종류의 제품을 시장에 내놓고 고객의 반응을 확인한 후 유망품목을 선정해 시장을 집중 공략하는 전략을 나가고 있음
- 경쟁국들은 패션시계, 다기능시계, 스포츠시계, 광학 측정기기, 귀금속, 의료용기기 및 게임용구 등 한국이 취급하지 않는 상품들을 특화해 경쟁을 피하면서 안정된 홍콩중계시장을 확보하고 있음을 주지. 이들 품목을 취급하는 홍콩중계상을 적극발굴 판매, 유통분야에서 다양한 제휴모색 <한국기업>
- 홍콩의 중계유망상품과 바이어발굴조사 전파
중국 항만개발에 외국인 투자유치를 활용하고 있다.
1. 중국의 항만산업 변화특성
□ 중국은 45개의 연해항구와 내륙항구를 두고있음
□ 중국의 주요항구는 항만관리가 정부기관과 기업을 함께 운영하고 있음
□ 현재 외국인투자가의 선박회사에 대한 투자는 49%까지만 허용됨
□ 홍콩은 HUTCHOW WHAMPOA사와 싱가폴의 PSA는 중국의 항만시설에 투자
□ 향후 정유시설 및 벌크용 부두가 외국인 투자대상이 될 것으로 봄
□ WTO 가입후 3년내에 STORAGE SERVICE에 대한 외국인 단독투자가 허용되고 4년내에 선적검사서비스에 대한 외국인 단독투자가 허용될 것으로 봄
□ 중국내 주요 항구별 컨테이너 처리실적
항 구
처리량 (만 TEU)
증감율 (%)
홍 콩
상하이
선 젼
칭다오
티엔진
닝 뽀
1,342.2
515.6
417.0
176.3
130.6
99
0.0
13.0
27.0
27.6
13.8
33.0
자료원: 중국·홍콩정부통계 (홍콩은 2001년9월, 상하이는 10월, 선젼은 10월, 칭다오는 8월, 티엔진은 8월, 닝뽀는 10월 기준임)
2. 중국의 항만산업 변화 개발에 따른 대책
□ 항만산업개발에는 대규모 투자가 수반됨으로 홍콩의 항만개발기업들과 제휴진출 모색 <한국기업>
- 중국의 항만산업현황과 전망조사
  • 가격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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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8.15
  • 저작시기20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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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63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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