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라면 마케팅연구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서론-조사배경

2. 조사목적

3. 조사범위 및 유형

4. 조사내용

5. 조사방법

6. 비용

7. 결론

본문내용

차이점 조사
- 소비자가 느낀 장·단점 조사
5. 현재 및 향후 소비자 기호 분석
- 라면 선택시 중요 고려사항
- 새로운 라면에 대한 기대조사
- 라면의 단점을 통한 개선방안
- 향후 예측되는 소비자의 특성조사
5. 조사방법
- 조사 방법으로는 설문지를 통한 조사를 주 방법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그 외에 라면 취식후의 특성을 비교하는 1:1 면접. 전화 조사도 수행할 계획이다.
1. 사전 조사
사전 조사 과정에서는 인터넷과 관련 잡지를 주로 이용하여 과거의 자료를 탐색하여 우리에게 필요한 정보를 도출해 낼 것이다. 또한 주변 인물들과의 대화나, 조원들 끼리의 토의를 통하여 많은 정보를 공유할 계획이다.
2 본 조사
- 본 조사는 여러 가지 방법을 활용할 계획이다. 우선 설문지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이 수집된 자료의 정보를 바탕으로 특정 집단에 소속된 표본에 1:1 개별면접을 수행할 계획이다. 또한 온 라인 상에서의 표적 집단 면접도 시도해 볼 생각이다. 마지막으로 결론을 도출하기 전에 기업의 담당자나 관계자와의 교류를 통하여 논점에서 벗어난 부분은 과감히 삭제를 하고, 중요 부분을 중심으로 결과를 도출해 낼 것이다.
면접은 1:1 개별면접으로 진행하며, 개별 면접을 할 때 모집단의 특성별로 동일한 질문을 준비하여 그 비교를 통해 신뢰성을 측정할 것이다.
표본은 설문지의 경우 100여명 정도를 예상하고 있으며, 개별 면접은 각 집단별로 2-3명씩을 예상하고 있다. 온 라인 상에서의 표적 집단 면접에는 약 10여명 정도의 인원을 계획하고 있다.
6. 비용
- 아직까지 구체적인 비용은 정해지지 않았으나 비용의 대부분은 설문지 작성과 배부에 따르는 부분과 개별 면접자들에 대한 적절한 사례에 들어갈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주로 조원들의 현장 이동 비용도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7. 결론
- 이상과 같은 방법을 통하여 모든 조사를 진행할 것이고 그에 자료를 가지고 엑셀이나 SPSS와 같은 체계적인 통계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조원 나름대로의 분석을 하도록 할 것이다. 또한 이런 개별적인 분석들을 팀 미팅에서 종합하고 서로 토론하는 과정에서 앞으로 삼양이라는 한 기업이 어떻게 나아가야 할 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면서 이 조사의 결론을 맺으려 한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모든 조사의 대략적인 틀을 정하고 그에 따르는 세부적인 사항들은 앞으로 가질 조원들과의 미팅에서 점차적으로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
  • 가격1,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4.10.16
  • 저작시기2004.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066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