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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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삼 성 전 자

1. 기업 소개
1) 연혁
2) 삼성전자의 경영이념
3) 삼성전자 사업부

2. 삼성전자의 마케팅 전략
1) 경제 마케팅
(1) 신속한 슬로바키아 공장건설로 EU 통합 기회를 선점
(2) 고가전략과 차별화로 중국 진출
(3) 삼성전자의 미국시장 공략기
2) 문화마케팅
(1) 스포츠 마케팅- 세계적 스포츠 대회들을 통한 이미지 향상
(2) PPL- 영화나 드라마를 통한 간접 광고 효과
(3) 해외 현지화 전략- 메세나(문화예술 지원활동)
3) 환경마케팅(그린마케팅)
(1) 친환경 상품의 개발
(2) 친환경 이벤트 개최

3. 삼성 애니콜의 성공적 해외진출 사례
1) 삼성애니콜의 현황 (2005-05)
2) 삼성애니콜의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기(Threat)
3) 애니콜의 마케팅 믹스 (4P\'s)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4) 애니콜의 성과 및 성공요인
5) 삼성애니콜의 주요 경쟁사 분석
(1) 노키아.
(2) 모토로라

4. 삼성전자와 엘지전자 재무비율 분석
1) 수익성 분석
(1) 자기자본 이익률(Return on Equity : ROE)
(2) 영업투하자본이익률 (Return on Invested Capital : ROIC)
(3) 매출액 총 이익률
(4) 매출액 영업이익률
(5) 매출액 순 이익률
(6) 매출액 순 영업이익률
2) 활동성 분석
(1) 영업운전자본 대 매출액 비율
(2) 매출채권회전율과 평균회수기간
(3) 재고자산회전율과 평균보유기간
(4) 영업고정자산회전율
(5) 유형자산회전율

3. 성장성 분석

(1) 매출액증가율

(2) 총자산증가율

(3) 자기자본증가율

(4) 순이익증가율
4) 재무위험 분석

(1) 유동비율
(2) 당좌비율

(3) 현금비율

(4) 영업현금흐름 대 유동부채 비율
(5) 부채비율
(6) 자기자본비율
(7) 고정비율

5. 투자비율 분석


1. 시장가치 분석

(1) 주가이익비율 (Price-Earnings ratio : PER)

(2) 주가순자산비율 (Price-to-Book ratio : PBR)

(3) 주가매출액비율(Price-Sales ratio : PSR)

(4) 주가현금흐름비율 (Price-to-Cash flow ratio : PCR)

(5) 경제적 부가가치 (Enterprise Value Added : EVA)
6. 결 론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장부가치의 몇 배로 형성되어 있는지
를 나타낸다
PBR = 주가 / 주당순자산
LG전자
삼성전자
2006
2.17
2.59
2005
2.31
2.21
2004
3.02
2.74
LG전자와 삼성전자의 미래 수익성을 판단하는데 있어서 크게 차이가 없다고 보는 것을 알 수 있다. PBR이 1보다 큰 것으로 보아 미래 ROE가 자기자본비용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된다.
PBR이 1이상이면 자산가치에 비해 주가가 높음을 의미한다.
PBR이 1이하이면 자산가치에 비해 주가가 낮음을 의미한다.
(3) 주가매출액비율(Price-Sales ratio : PSR)
- 현재 주가가 주당 매출액에 비해 몇 배로 형성되었는지를 나타낸다
PSR = 주가 / 주당매출액
LG전자
삼성전자
2006
0.53
1.68
2005
0.41
1.49
2004
0.40
1.45
PSR비율이 작을수록 주가가 상대적으로 저평가 된 것이고 높을수록 상대적으로 고
평가 된 것을 의미한다.
LG전자는 주당 매출액이 주가에 반영되어있는 정도가 삼성보다 낮음을 알 수 있다.
(4) 주가현금흐름비율 (Price-to-Cash flow ratio : PCR)
- 현재 주가가 기업의 영업활동 현금흐름의 몇 배로 형성되어 있는가를 나타낸다.
PCR = 주가/ 주당현금흐름
LG전자
삼성전자
2006
9.86
6.54
2005
4.44
5.71
2004
8.11
4.86
LG전자는 PCR이 경쟁사인 삼성전자보다 높게 평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PCR이 낮을수록 재무안정성이 크다.
(5) 경제적 부가가치 (Enterprise Value Added : EVA)
- 기업의 영업활동 결과 창출한 세전순영업이익에서 그에 해당하는 법인세 부담액
을 차감하여 세후순영업이익을산출하고 이에서 영업활동을 위해 제공된 투하자
본 비용을 차감하여 계산한 이익
EVA = NOPLAT (IC x WACC)
LG전자
삼성전자
2006
473.7
35240.5
2005
1527.6
49305.1
2004
6712.4
82840.0
삼성전자와 LG전자의 EVA는 2004년이 후 하락 추세이다.
두 사는 EVA가 0보다 크기 때문에 기업의 세후순영업이익이 총자본비용보다 큰 것으로 경제적이익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6. 결 론
비교 우위가 있는 반도체 기술을 보유하고 있던 삼성전자는 CDMA기술을 제일 먼저 상용화 시켜 단말기를 출시했고, '한국 지형에 강하다'라는 광고로 우리나라의 단말기 시장을 장악했던 외국기업을 당황케 했다. 애니콜의 이러한 성과는 끊임없는 새로운 모델 제시와 높은 기술력, 뛰어난 마케팅 전략과 광고전략 등으로 이루어 낸 것이라 할 수 있다. 국내 시장점유율 50% 이상, 세계 휴대폰 시장 업계 4위 등 애니콜은 휴대폰 업계 신화를 이어가고 있다. 최단 기간에 업계를 평정하며 도약한 애니콜이 글로벌 브랜드 수준의 자산을 축적하고 삼성그룹의 대표브랜드로 디지털 이미지를 선도하며, 나아가 차세대 세계 3대 휴대폰 브랜드로서 거듭나기 위해서는 해야 할 일들이 너무나도 많다. 특히, 많은 외산 휴대폰이 본격적인 국내 마케팅을 시작할 것이며, 과거와는 다르게 집요해진 경쟁업체, 많은 마케팅 예산과 툴을 지닌 이동통신망 서비스업체의 단말기 선정 문제 때문에 애니콜의 미래가 계속 희망적이지만은 않을 수 있다. 향후 어려운 시장환경 속에서 애니콜이 해외에 이룩한 신화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시장과 타겟의 변화를 읽고 이를 유연하게 마케팅 전략에 반영하는 적극성, 소비자의 목소리에 전적으로 귀를 기울이고 이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열린 마음 등이 필요할 것이다.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는 것도 어렵지만, 계속해서 1인자의 위치를 유지하는 것은 몇 배의 노력을 기울여야 가능한 일일 것이다. 최고의 브랜드 애니콜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 분명 눈여겨 볼 가치가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주어진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점차 높아지는 애니콜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 많은 자료에서 검증된 판매량, 수출량을 발판으로 이동통신시장에서 문제점들을 보완하여 이전에 해왔던 성공전략과 함께 병행한다면 지금보다 더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결과적으로는 전 세계에서 삼성전자의 애니콜이 시장 1위를 차지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기술개발, 주도적인 제품 컨셉 분석과 신속한 시장 대응, 세분화된 시장공략 등은 전 세계를 주무대로 삼을 수 있는 전략이라 할 수 있겠다. 진출지역이 확정된 후에는 해당지역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전략상품을 선정하고, 이러한 전략성품을 소비자들에게 잘 인지시킬 수 있는 포지셔닝과 가격전략, 촉진전략 등이 적절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마케팅전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때, 이동통신시장의 성공적인 진출이 가능할 것이다.
삼성전자 재무제표분석에서는 전반적으로 2004년 이후에 환율폭락과 고유가로 여러 지표에서 수익성이나 성장률 등 기업 상황이 악화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경제적인 환경이 악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선전하여 경쟁사인 LG전자와의 격차를 더욱 벌렸다.
삼성전자는 자기자본의 비율을 높여나가 타인자본에 의존하지 않고도 사업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만들어 놓는 것이 기업의 안전한 성장을 위해 큰 도움이 된 것이라 생
각한다.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 http://dart.fss.or
삼성경제 연구소 : http://www.seri.org
한국 무역협회 : http://www.kita.net
대우경제연구소 : http://www.dweri.re.kr/
현대증권 기업분석 : http://www.youfirst.co.kr
삼성 : http://www.samsung.co.kr/
삼성전자 : http://www.sec.co.kr/
http://www.greensamsung.com/
www.naver.com
매일경제 2004년 신문
<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 ,심상민, 삼성경제연구소.
이건희-그의 시선은 10년 후를 향하고 있다. 홍하상 지음, 한국경제신문
SAMSUNG RISING-삼성전자 왜 강한가, 한국경제신문 특별취재팀 지음, 한국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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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1.08
  • 저작시기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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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463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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