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라 ZARA 브랜드분석및 ZARA 경영분석과 마케팅전략분석및 ZARA 자라 당면과제와 새로운 전략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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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라 ZARA 브랜드분석및 ZARA 경영분석과 마케팅전략분석및 ZARA 자라 당면과제와 새로운 전략제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ZARA 자라 기업소개

II. 환경 및 산업분석
1. SPA 시장의 특성
2. 국내 SPA 브랜드의 도입
3. PEST 분석
4. 5 Forces Model
5. 소비자 분석(Target)

III. ZARA 자라 기업내부 분석
1. Value Chain 분석
2. ZARA 자라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IV. ZARA 자라 경영 마케팅전략 분석
1. ZARA 자라 브랜드분석
2. ZARA 자라 마케팅전략분석
1) 광고를 하지 않고 본질적인 효익으로 승부하는 ZARA만의 방식
2) 매장 자체가 핵심 마케팅 수단
3) 빠른 시장반응에 즉각적인 응답을 위한 직원 관리
4) 전 세계 시장의 반응을 매일 매일 수집
5) 시장 기반(market oriented) 전략에 근거한 마케팅
6) 시간 기반 전략(Time oriented : Fast fashion)에 근거한 마케팅

V. ZARA 자라 당면과제 및 전략제안
1. ZARA 자라당면과제
2. 새로운전략 제언
(1) 환불정책 개선
(2) 마케팅 전략
1) 잡지
2) 정기간행물
3) 웹사이트 및 온라인 커뮤니티
4) 매장 디스플레이
(3) 디자인팀 구성

본문내용

백화점에서도 매출에 기여도가 높은 VIP고객에게 이들이 좋아할 패션상품이나 영화, 여행 등에 관한 기사나 유명 인사들의 인터뷰 기사를 통해 사회문화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First Lady라는 잡지를 만들어 배포하고 있다. ZARA 역시 특히 떠오르는 패션 신시장인 아시아 시장 에서 성공적인 입지를 구축하기 위하여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로 된 ZARA 브랜드만의 정기간행물 발간 역시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고객에 대하여 ZARA 브랜드 노출이고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좋은 방법 중에 하나라 할 수 있다. 특히, ZARA가 Fast fashion으로 2주마다 신상품이 들어오며 1년에 선보이는 상품수만 하더라도 3만 가지에 이르기 때문에 이렇게 다량의 빠르게 변화하는 상품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도록, 그리고 가격 등 제품의 기본적인 정보 외에 특정 제품에 관한 원단에 대한 설명을 수록하여 ZARA만의 독특한 패션잡지를 만드는 것은 제품 홍보에 매우 효과적일 것이다.
3) 웹사이트 및 온라인 커뮤니티
인터넷 이용이 급격히 확산되면서 국내외 의류업체들의 웹사이트는 매우 효과적인 패션업체의 홍보나 PR 도구가 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다른 소비자들과 정보를 교환하고 즐기기 위해 인터넷을 자주 이용하므로 의류업체의 웹사이트는 자사의 신제품 출시나 이벤트 등을 실시간으로 알릴 수 있다. 또한 구매고객의 불만사항도 신속히 처리할 수 있어 효율적인 고객관리를 할 수 있고, 이는 궁극적으로 고객만족을 높일 수 있게 된다. 의류업체들이 자사의 웹사이트를 통해 점포의 위치나 특별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알리는 것이 증가하는 이유는, 과거에는 소비자들이 수동적으로 기업이 제공하던 인센티브를 얻었다면 요즘 소비자들은 좀 더 적극적으로 시간과 장소의 구애 없이 기업이 제공하는 인센티브를 찾기 때문이다.
한편 웹사이트에는 과거의 다른 촉진도구에서는 경험하지 못한 다양한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미국의 갭(GAP)사는 웹사이트에 웹 라운지를 설치하여 선물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거나 고객들로 하여금 원하는 의복을 맞춤주문 할 수 있게 하고 있다. 또한 토미 힐피거사는 웹사이트를 통해 뛰어난 재능을 가진 DJ와 밴드를 발굴하기 위한 컨테스트를 진행하여 전 세계에 광고로는 전달할 수 없는 새로운 차원의 홍보를 하고 있다. 그러므로 많은 의류업체들이 웹사이트를 통해 자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창출하는 것은 물론 접속횟수를 늘려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중요한 홍보 전략으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쿠폰, 경품 등 판매촉진의 여러 유형들은 패션업체의 웹사이트에서 여러 방식으로 결합되어 사용될 수 있다. 한 예로, 엔터테인먼트의 요소가 중요하게 부각된 웹사이트의 속성 때문에 콘테스트와 추첨은 신세대 표적청중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판매촉진 수단이 되고 있다. 그리고 ZARA의 공식적인 on-line상의 brand community를 활성화해서 관리할 수도 있다. 소비자들이 서로 관심과 경험을 공유하고 상업적 정보 원천에서는 얻기 어려운 특정 제품의 품질, 사용, 관리방법 등의 서로 교환할 수 있게 하는 것도 CRM의 측면에서 매우 중요할 것이다.
4) 매장 디스플레이 .
ZARA는 제품 및 브랜드 광고에 판매 수익의 0.3%(경쟁업체들은 보통 3~4%)정도 밖에 투자를 안 하고 있으며 핵심 marketing수단으로 매장 자체를 이용하여 franchise매장이라고 하더라도 interior나 VMD 연출에 있어서 본사가 직접 관리하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비슷한 모습을 보인다. 그런데 exterior같은 경우는 감각적이고 분위기 있는 모습은 공통적인 사항이지만 도시나 그리고 매장의 위치에 따라 특징적인 모습을 보인다. 유동인구가 많은 명동에 첫 가두점을 설립하는데 있어서 ZARA 특유의 인테리어와 한국의 특징적인 면을 나타낼 수 있다면 매장을 이용한 자체 홍보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을 것이다.
(3) 디자인팀 구성
ZARA의 경영방침은 소비자들의 취향과 욕구에 특히 귀를 기울여 소비자들로부터 모은 정보들을 바로 디자인 팀으로 전달해 컬렉션을 계속해서 업데이트하거나 새로운 컬렉션 제작에 직접 반영하는 것이다. 디자인 팀은 패션쇼나 전시회 관람, 경쟁사 제품정보 파악, 전 세계의 패션 스트리트 분석, 심지어 클럽이나 대학교 같은 타깃마켓 층에 대한 폭넓은 분석을 통해 정보를 구축한다. ZARA가 아시아에 진출하면서 아직까지 아시아지역에 현지 디자인 팀을 운영하고 있지는 않다. 하지만 ZARA가 한국뿐만 아니라 아시아 시장에 중점을 두고 진출하고 있기 때문에 아시아 각국 특유의 문화와 개성을 잘 파악하고 고려해야 성공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아시아 지역에 현지 디자인 팀을 개설하는 것이 좋다고 보인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시아 패션의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는 중국의 상하이 현지에 디자인 팀을 개설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 목차 >
I. ZARA 자라 기업소개
II. 환경 및 산업분석
1. SPA 시장의 특성
2. 국내 SPA 브랜드의 도입
3. PEST 분석
4. 5 Forces Model
5. 소비자 분석(Target)
III. ZARA 자라 기업내부 분석
Value Chain 분석
2. ZARA 자라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IV. ZARA 자라 경영 마케팅전략 분석
1. ZARA 자라 브랜드분석
2. ZARA 자라 마케팅전략분석
1) 광고를 하지 않고 본질적인 효익으로 승부하는 ZARA만의 방식
2) 매장 자체가 핵심 마케팅 수단
3) 빠른 시장반응에 즉각적인 응답을 위한 직원 관리
4) 전 세계 시장의 반응을 매일 매일 수집
5) 시장 기반(market oriented) 전략에 근거한 마케팅
6) 시간 기반 전략(Time oriented : Fast fashion)에 근거한 마케팅
V. ZARA 자라 당면과제 및 전략제안
1. ZARA 자라당면과제
2. 새로운전략 제언
(1) 환불정책 개선
(2) 마케팅 전략
1) 잡지
2) 정기간행물
3) 웹사이트 및 온라인 커뮤니티
4) 매장 디스플레이
(3) 디자인팀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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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13.05.16
  • 저작시기2012.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6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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