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마케팅의 중요성과 개념
Ⅰ. 마케팅의 발달
Ⅱ. 마케팅의 중요성
Ⅲ. 마케팅의 정의
Ⅰ. 마케팅의 발달
Ⅱ. 마케팅의 중요성
Ⅲ. 마케팅의 정의
본문내용
낸 것으로 널리 인용되
어 왔다. 하지만 1970년대 이후 새로운 마케팅 조류에는 사회적 마케팅지향, 마케
팅 개념의 비영리기관으로의 확산 등 중요한 변화가 있었다. 따라서 위에서 언급된 맥카시의 마케팅정의는 이러한 상황적 변화를 반영하기에는 다소 미흡한 감이 있다.
미국 마케팅학회(AMA)는 1985년에 지금까지의 정의에 대폭 수정을 가하여
현대적 마케팅정의를 다음과 같이 발표하였다.
"마케팅은 개인과 조직의 목적을 충족시켜 주는 상호교환을 창조하기 위하여
아이디어나 재화와 용역의 창안, 가격결정, 촉진과 유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
정이다."
1985년 정의는 기업사회의 변천에 따라 마케팅정의를 현대적 감각에 맞게 발
전시킨 것이다. 곧, 마케팅은 소비자개인의 욕구충족이나 기업목적을 달성하는 것
으로서 교환을 창조하여야 한다. 그리고 마케팅은 철학적 사고, 곧 마케팅 컨셉트
(marketing concept)를 실천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마케팅은 개별 경제단위체
인 기업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반적으로 교환이 존재하는 모든 비영
리조직체에까지 확대해석하고 있어 사회적 마케팅(social marketing)을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어 왔다. 하지만 1970년대 이후 새로운 마케팅 조류에는 사회적 마케팅지향, 마케
팅 개념의 비영리기관으로의 확산 등 중요한 변화가 있었다. 따라서 위에서 언급된 맥카시의 마케팅정의는 이러한 상황적 변화를 반영하기에는 다소 미흡한 감이 있다.
미국 마케팅학회(AMA)는 1985년에 지금까지의 정의에 대폭 수정을 가하여
현대적 마케팅정의를 다음과 같이 발표하였다.
"마케팅은 개인과 조직의 목적을 충족시켜 주는 상호교환을 창조하기 위하여
아이디어나 재화와 용역의 창안, 가격결정, 촉진과 유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
정이다."
1985년 정의는 기업사회의 변천에 따라 마케팅정의를 현대적 감각에 맞게 발
전시킨 것이다. 곧, 마케팅은 소비자개인의 욕구충족이나 기업목적을 달성하는 것
으로서 교환을 창조하여야 한다. 그리고 마케팅은 철학적 사고, 곧 마케팅 컨셉트
(marketing concept)를 실천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마케팅은 개별 경제단위체
인 기업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반적으로 교환이 존재하는 모든 비영
리조직체에까지 확대해석하고 있어 사회적 마케팅(social marketing)을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추천자료
- 감성마케팅의 종류와 중요성
- 호텔 마케팅 믹스의 중요성과 필요성 분석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유형, 목적 및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믹스 수단의 특성과 영향요인
- [A+] 다린출판사의 마케팅 전략사안 - 출판내용 출판유통 현황, 출판시장 규모, 경쟁현황 및 ...
- 국제마케팅,유통의정의와기능,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성공사례,국제마케팅성공사례,국제마케팅...
- [마케팅원론] 고객의 중요성에 따른 마케팅의 전략적 접근을 위한 연구 (고객의 설정, 고객 ...
- 하이닉스기업조사,hynix,반도체산업정의국내외적발전과정,국제적위상,향후전망,마케팅,STP,4P...
- 쇼셜미디어의 특징과 글로벌기업의 마케팅 활용 사례분석 - 소셜미디어특징, SNS의 정의, 블...
- 에이스침대기업조사 기업분석,침대산업정의국내외적발전과정,국제적위상,향후전망,마케팅,STP...
- 마케팅 조사 방법론 - 고객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들과 만족을 분석하기위해 만들어진 학문!! ...
- 고객 중심적 마케팅 철학의 중요성과 활용사례
- 패밀리레스토랑의 정의, 패밀리레스토랑의 분류, 패밀리레스토랑의 소비자, 패밀리레스토랑의...
- [마케팅원론] 소비자 구매행동 Consumer Buying Behavior {공감대 형성을 기반으로 한 패러디...
- Story telling Marketing [스토리텔링 마케팅 정의]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