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장애인 이동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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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논의의 배경
2. 장애인 이동권의 개념
3. 장애인 이동권의 법적근거
1) 편의증진법의 원칙
2) 편의증진법의 관련법
3) 편의증진법과 관련법과의 차이점
4. 우리나라의 장애인 이동권 현황
1) 국내 장애인 인구
2) 재가장애인의 외출빈도
3) 재가장애인의 집밖 활동시 불편 이유
4) 재가장애인의 집밖 활동 시 불편정도
5. 외국의 장애인 이동권 현황
1) 각국의 예산상황
2) 스웨덴에서의 장애인 이동권
6. 장애인 이동권의 실태와 문제점
1) 교통약자의 이동권
2) 장애인 이동을 위한 교통안전시설의 문제
3) 법률의 문제
4) 장애인에 대한 인식의 문제
5) 예산의 문제
7. 해결방안
1)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
2) 장애인 이동을 위한 교통안전시설의 확보
3) 법률의 개・제정과 효과적 실행
4) 사고의 전환
5) 예산의 확보
6) 관계부처간의 협력과 공조

Ⅲ. 결 론

우리들의 생각

참고문헌

별첨 - 대구대 장애학생 “이동권 보장” 농성(사례)
대구대학교 내 잘못된 디자인 사례

본문내용

. 그리고 카드와 통장 투입구를 좀더 가까운 곳에 설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사례 3. 사회과학대학내의 장애인 화장실
문제점 : 휠체어가 들어갈 수 있도록 되어 있는 화장실의 문이 미닫이로 되어 있고 좌변기와의 거리가 멀어 휠체어를 탄 장애인들이 혼자 사용함에 있어 문을 열고 닫는데 불편함이 예상된다.
해결책 : 학교 정문에 설치된 장애인용 화장실에는 버튼 식으로 되어있어 문을 열고 닫는데 불편함이 없다. 그러므로 사회과학대학 내의 장애인 화장실에도 문을 버튼 식으로의 교체한다.
사례 4. 사회과대학내의 행정실 책상
문제점 : 행정실의 업무용 책상이 높아서 휠체어 장애인 학우들이나 소인증 장애인 학우들이 행정실 이용함에 있어 불편함이 예상된다.
해결책 : 본관에 있는 학생 생활 상담센터에 있는 업무용 책상처럼 높이를 낮춰서 방문자의 눈높이에 맞는 책상을 설치한다.
5. 사범대 옆 계단
문제점 : 사범대 옆 계단은 웅지관과 사범대 쪽에서 정문쪽으로 가는 가장 빠른길이다. 그러나 이 계단에는 휠체어용 경사로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 본관쪽 큰길로 돌아가거나 다른 길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다.
해결책 : 휠체어용 경사로를 설치하여 휠체어가 통행이 가능하도록 만든다.
사례 6. 휠체어용 도로
문제점 : 인도의 폭이 좁고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휠체어로 가기에 불편하고 또 휠체어를 타는 장애학우들이 자동차 도로를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다. 특히 밤에는 더욱 위험이 가중된다.
해결책 : 도로 가 쪽으로 휠체어용 도로를 만들고 야광 천 등을 휠체어 뒷 손잡이 부분 등에 씌우도록 한다.
사례 7. 학생백화점 내 현금인출기
문제점 : 계단을 내려가야 현금인출기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휠체어를 탄 장애학우들이 현금인출기를 사용함에 있어 불편함이 예상된다.
해결책 : 현금인출기를 우체국과 서점이 위치한 복도 끝에 배치한다.
사례 8. 사회과학대 내의 대리석 바닥
문제점 : 사회과학대 내의 신 건물은 바닥을 대릭석으로 했는데 비가 오거나 하는 날이면 대리석이 굉장히 미끄러워 일반인이 다니기에도 미끄럽다. 그런데 장애학우들 중 목발을 쓰거나 거동이 불편하나 휠체어를 쓸 정도가 아닌 학우들이 미끄러져 다칠 위험성이 있다.
해결책 : 바닥을 미끄러지지 않는 다른 것으로 바꾸거나 미끄러지지 않을 고무 소재를 깔아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한다.
사례 9. 통학버스
문제점 : 상림동에는 휠체어를 타는 장애학우들이 살고 있다. 그리고 우리학교에서는 학생들을 위해 상림동에서 학교까지 통학버스를 운영 중이다. 그러나 그 버스들 중 휠체어를 타는 학우들이 사용할 수 있는 버스는 없다. 그러므로 장애학우들은 일반학우들이 아침통학버스로 학교에 올 때 아침 수업을 듣기 위해 더 일찍 일어나서 먼 길을 둘러서 가야한다.
해결책 : 장애학우들도 사용할 수 있도록 아침 통학버스를 휠체어 탑승 가능한 버스로 바꾼다.
사례 10. 본관 도로
문제점 : 본관 1층으로 바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휠체어용 경사로를 사용하는데 경사로의 경사가 너무 높고 그리고 반대쪽의 도로를 일반학우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계단은 설치했으나 휠체어용 경사로는 만들지 않아 경상대 쪽으로 가는 장애학우들이 둘러 가야한다.
해결책 : 경사를 좀더 낮게 중간에 쉬는 곳을 만들고 반대쪽 도로에도 휠체어용 경사로를 만든다.
사례 11. 본관 1층 대구은행 쪽 자동문
문제점 : 자동문을 열 수 있는 누름 장치가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 있어 처음 이용하는 사람들이나 시각 장애인들이 사용함에 있어 불편함이 예상된다.
해결책 : 자동문 열림 장치를 눈에 잘 띄는 곳에 설치하거나 통일되게 설치한다.
사례 12. 웅지관 지하 이용
문제점 : 웅지관을 이용하는 휠체어를 타는 장애학우들이 웅지관 내 지하식당에서 밥을 먹으려 하거나 지하를 이용하여 웅지관을 나가려는 학우들이 이용할 수 있는 휠체어용 경사로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 이용에 불편함이 예상된다.
해결책 : 휠체어용 경사로를 만든다.
사례 13. 학생백화점 내 화장실 입구
문제점 : 학생백화점 내 화장실의 입구가 좁아 휠체어가 들어가기 어렵게 되어 있다.
해결책 : 화장실 문의 입구를 넓힌다.
사례 14. 인도에 있는 턱
문제점 : 안심쪽으로 가는 스쿨버스 타는 곳에 있는 인도가 다른 곳과 다르게 턱이 있어 휠체어나 시각 장애학우들이 이용함에 있어 불편함이 예상된다.
해결책 : 턱을 없앤다.
사례 15. 컴퓨터의 USB포트
문제점 : 컴퓨터실에 있는 컴퓨터의 USB포트가 뒤쪽에 달려 있어 장애학우들이 이용하기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해결책 : 컴퓨터의 본체를 좀더 최신 기종으로 바꾼다.
사례 16. 강의실의 문 손잡이
문제점 ; 문 두 짝에 각각 문 손잡이가 달려있는데 그 모양이 비슷하거나 똑같아서 장애 학우들뿐만 아니라 일반 학우들도 불편해 한다.
해결책 : 문 손잡이 모양을 확연히 다르게 만들어 열리는 문과 닫혀 있는 문을 구별할 수 있도록 한다.
사례 17. 강의실 내 책상
문제점 : 강의실내 책상은 의자와 책상이 서로 붙어있어 의자를 움직일 수 없어 앞의 책상의자와 뒤쪽에 있는 책상사이의 간격이 좁고 의자를 움직일 수 없어 안쪽에 있는 책상으로 들어가거나 하는데 불편함이 있다. 이는 시각장애학우들이나 몸이 불편한 학우들이 이용함에 있어 불편함이 예상된다.
해결책 : 의자와 책상이 분리되어 있는 책상과 의자로 교체한다.
사례 18. 본관 내 서류 출력기
문제점 : 서류 출력기에 점자 버튼이 없어 시각 장애 학우들의 어려움이 예상된다.
해결책 : 서류출력기의 버튼을 점자 겸용 버튼으로 바꾼다.
사례 19. 도서관 1층 여자 화장실
문제점 : 도서관 1층에 위치한 여자화장실의 위치가 계단을 반층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가야 된다. 그렇기 때문에 휠체어를 타는 여학우들의 어려움이 예상된다.
해결책 : 1층에 새로운 여자 화장실을 만든다.
사례 20. 자연과학대 내의 리프트
문제점 : 자연과학대 내에는 장애학우용 리프트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 장애학우들이 3층이나 2층에 위치한 강의실로 가기 위해서는 많은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해결책 : 자연과학대 건물 내에 리프트를 설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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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9.20
  • 저작시기200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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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28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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